본문 바로가기

10년차 치과이야기

입냄새 원인과 제거방법

반응형

입냄새가 난다면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고, 자신에게도 치욕스러운 기분이 드는데요. 입냄새는 구강 내 청결하지 않거나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구강외적으로 질병이 걸렸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입냄새 원인을 찾고 도움을 받아 확실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냄새 원인과 제거방법

 

입냄새 원인

 

구강상태와 몸 상태가 질병 없이 건강하더라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안에 있는 균들의 부패작용과 이에 의한 황화산화물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 침이 마르게 되어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무리 칫솔질을 잘하더라도 입냄새 원인은 다양한데요. 구강 내, 구강외, 잘못된 습관으로 원인을 나누어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강 내 문제

1. 충치입니다. 음식물 잔사와 세균으로 인해 생긴 충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깊어지고 악화되는데요. 방치할수록 충치가 생긴 틈으로 음식물이 끼어 냄새가 납니다. 

2. 잇몸 질환입니다. 잇몸에 염증으로 의해 생긴 세균으로 인해 냄새가 나거나 구내염, 설염, 헤르페스 감염, 아프타성 구내염, 칸디다증 등의 바이러스로 인해 생긴 염증으로 인해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7년이상 오래된 보철물입니다. 보철물과 치아 사이가 공간이 넓어지고 보철물 틈에 음식물이 잘 끼게 됩니다. 칫솔질이 잘 되지 않는 부위까지는 관리가 잘 되지 않아 음식물 잔사로 인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4. 설태 입니다. 혀에 이끼처럼 하얗게 끼이는 것을 말합니다. 하얗게 게 낀 이끼는 모두 세균이므로 방치하게 되면 번식하게 되어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혀 안쪽까지 닦는 것은 구역감으로 인해 불편할 수도 있지만 가볍게 천천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매일 닦아주셔야 합니다. 

5. 구강 건조증 입니다. 침은 충치,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침 분비가 적어지면 입 안이 마르면서 각종 세균들에 대한 살균작용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구강 내 침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구강외 문제

1. 위장 질환입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인데요. 위 속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에 걸린 경우 몸속의 가스와 냄새와 함께 올라오기 때문에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코 질환입니다. 축농증과 비염은 코 속에 있는 노란 콧물, 농, 염증 등이 콧물로 나오지 않고 코 뒤편으로 넘어가면서 혀 부위에 닿게 되면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구취의 원인뿐만 아니라 코에서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3. 편도 결석입니다. 편도선에 있는 작은 틈에 음식물 잔사와 세균이 뭉쳐서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험해 보았을 겁니다. 

그밖에 습관

1. 흡연과 음주입니다. 공통적으로 입냄새의 원인인 침을 마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세균 살균작용 역할을 하는 침을 마르게 하면 입이 텁텁해지면서 담배의 특유의 역한 냄새와 술의 알코올냄새로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2. 소홀한 구강위생관리입니다. 식사를 한 후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하여 음식물과 세균, 박테리아 등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들을 제거해야 하는데 위생관리에 소홀히 한다면 당연히 냄새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3.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단 음식이나 커피, 강한 조미료나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을 자주 먹는 것입니다. 구강위생관리를 잘한다고 해도 강한 음식과 향은 오래 남아있고 커피에 들어간 우유도 설태의 주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입냄새 제거방법

구강관리에 신경 씁니다.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을 사용하여 입냄새의 원인인 음식물 잔사와 세균을 확실히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식사 후 하루 3번 매일 혀와 같이 꼼꼼히 관리를 해야 합니다. 부득이하게 잇솔질을 못할 경우, 침이 마를 경우, 칫솔질을 해도 냄새가 난다면 구경청결제를 추가로 사용해 보세요. 상쾌한 느낌이 드실 겁니다. 그리고 침이 마르지 않게 수분을 자주 섭취합니다. 성인 기준 하루 권장량은 물 1.5L 이상 마셔야 하는데요. 흡연, 음주, 커피로 인해 입이 건조하고 텁텁한 느낌이 드신다면 물을 자주 섭취해 주세요. 스스로 구강위생관리하는 습관, 채소, 과일류를 먹는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치과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해야 합니다. 1년에 한 번 보험적용되는 스케일링과 검진을 하여 치아와 잇몸 관리를 꾸준히 하고 그 밖에 건강을 위해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하여 입냄새의 원인을 제대로 알고 조금씩 제거하여 자신감 있는 미소를 찾길 바랍니다.

 

 

반응형